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요즘은 인공지능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구입했든, 인터넷 티비 신청하면서 서비스로 받든 다양한 방법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가지고 있는 집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단순히 타이머나 알람 정도로만 여기는 분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그래서 인공지능 스피커와 스마트 플러그를 이용한 스마트홈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위 사진은 아마존의 에코닷 2세대라고 하는 스피커 입니다. 인공지능 스피커의 선두주자라고 할수 있죠. 그 뒤를 이어서 구글홈, 누가, 클로버 등 다양한 기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어떠한 기기든지 상관없습니다. 요즘은 왠만한 가전제품에는 스마트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고, 그러한 기능이 없는 옛 가전제품 이라고 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인공지능 스피커가 있다는 가정하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명을 자유롭게 켜고 끄기 위해서는 스마트 조명이 있으면 편합니다. 저는 필립스휴 조명기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싼 스마트 조명기기가 없더라도 스마트 플러그만 있으면 기존의 조명기구들을 스마트 조명으로 탈바꿈 할수가 있습니다. 그건 이따가 알려드릴게요.

이게 필립스휴 조명에 스마트 기능을 추가해주는 브릿지라고 하는 겁니다. 휴 스타터킷이나 따로 브릿지를 구입하여 인공지능 스피커에 인식만 시켜주면 끝!

그럼 알렉사! 턴온 키친라이트 라든가 알레사 턴온 티비 라이트라는 명령어로 불을 키고 끌수 있습니다. 물론 턴온 올 라이츠라던가 턴 오프 올 라이츠로 모든 불을 한번에도 조작 가능해집니다.

이 콘센트는 시중에 17,000 원하는 스마트 플러그 입니다. 타이머 콘센트 구입하시려는 분들께 저는 스마트 플러그를 추전하고 싶네요. 가격도 차이 나지 않고, 이 플러그만 있으면 기존의 스마트 기능이 없는 선풍기, 히터기, 조명기구들에 스마트 기능을 추가 시켜줄수 있게 됩니다.

작은 원룸에 설치한 저렴한 실링팬 입니다. 좋은 실링팬은 30만원이나 해서 저는 국내의 저렴한 제품을 구입해 설치했습니다. 실링팬은 써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여름에 바람을 방 구석구석 보내주고, 방의 전체 온도를 낮춰주는 아주 착한 녀석입니다. 그리고 겨울철엔 회전방향을 반대로 돌려 따뜻한 공기를 내려주기도 하죠. 이 싼제품은 회전방향을 돌릴수 없기에 위 사진은 날개를 반대로 조립해서 겨울용으로 전환한 모습입니다.
어쨌든 각 실링팬에 스마트 플러그를 설치하여, 스마트 프러그 어플을 이용해서 타이머 기능으로 실링팬을 켜고 끌수 있으며, 외출시에도 켜고, 끌수가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스피커와 플러그를 연동시키기만 하면 실링팬도 언어로 켜고 끌수가 있게 됩니다.

최근에 저는 스마트 플러그를 추가로 더 구입했습니다. 이유인즉슨 날씨가 추워져서 컨벡터를 사용하려고 하니, 제일 저렴한걸로 구입해서 타이머 기능이 없어 너무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플러그를 구입해서 타이머 기능으로1시간이나 원하는 시간만큼 켜둘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냥 켜두고 있기에는 전기세가 후덜덜 하니까요. 그리고 이 플러그도 에코에 연동시켜서 알렉사! 턴온 히터 라고만 하면 알아서 켜줍니다.

이 글을 읽으신분들은 구지 저렇게 까지 해야해? 직접 켜고 끄면 되지! 말로 하면 더 게을러질거야 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스마트 기능을 사용한다고 해서 부지런한 사람이 게을러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걸 시도해보는거 자체가 게으르지 않다는 반증이기도 하구요. 그리고 실제 사용해보면 정말 편해집니다. 자려고 누워서 끌때의 쾌감이란!

다만! 인공지능 스피커를 사용하시는분들! 이 사실은 기억하세요. 이런것도 상식으로 모르고 사용해선 안됩니다. 기업들이 앞다투어 인공지능 스피커를 내놓는 이유는 우리들의 정보를 모우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가 명령을 많이 하면 할수록, 요구를 하면 할수록, 기업들은 음성을 통해 빅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기기는 똑똑해지고, 정보는 계속해서 축적이 되겠지요. 우리의 이런 행동 하나하나가 미래의 우리 자녀에게 새로운 미래를 선물하게 될 것입니다. 이점을 가볍게 받아들이든, 무겁게 받아들이던 각자의 자유입니단, 알고는 사용합시다! 그럼 전 이만!  안녕!

아!! 그리고 관심있으신분들이 많으면 다음엔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께요